메타버스란 무엇일까요?
교육적으로 활용이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메타버스의 개념
메타(Meta)란 가상, 초월을 의미하고
유니버스(Universe)란 세계, 우주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Snow Crash(1992)라는 소설에서 처음 언급되었고
이 소설에서 Avatar, Metavers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을까요?
Accerleration Studies Foundation(ASF)에서는
'가상적으로 향상된 물리적 현실과 물리적으로 영구적인 가상공간의 융합'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학자들마다 정의가 다양한데요.
김상균(2020)은
'현실의 물리적 지구를 초월하거나 지구 공간의 기능을 확장해주는 디지털 환경의 세상'
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특징
메타버스는 아래 그림처럼 6가지의 특징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바타: 현실세계의 자아가 확장된 형태, 메타버스에서는 아바타에 의해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
연속성: 현실세계에서 실제로 경험한 정보와 기억들이 연결되는 연속적인 과정이 메타버스 상에서도 동일하게 발생
상호운용성: 메타버스의 데이터 및 정보가 현실세계와 서로 연동
실재감: 물리적 접촉은 없지만 사회적, 공간적 실재감을 느낄 수 있음
동시성: 여러 명의 사용자가 동시간대에 서로 다른 다양한 경험이 가능
투명성: 실시간 기록되고 공유되어 투명성을 보장할 수 있음
메타버스 산업 육성
한국에서도 코로나 이후 '한국판 뉴딜 2.0 추진계획'에서 메타버스를 강조하였는데요.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을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시작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답니다.
교육용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
그렇다면 교육용 메타버스에 대한 정의는 무엇일까요?
KERIS에서는 교육용 메타버스를
'학습자가 물리적인 현실과 시공간을 초월한 가상의 세계를 경험하고 다른 학습자들과 소통하는 융합 공간'
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교육 가이드라인(2023)
KERIS에서는 메타버스 교육을 위한 가이드라인도 발표했습니다.
5가지 단계에 따라 메타버스 교육을 진행하도록 안내하고 있는데요.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기반 교수학습 유형
이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수업 목표에 따라 메타버스 교육 유형도 달라지는데요.
강의형, 체험형, 토론토의형, 문제해결형, 창작형 등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수업 환경 분석
또한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수업 환경을 분석해주어야 합니다.
권장 연령 확인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죠.
권장 연령도 확인해주어야 하죠.
게더타운이나 제페토는 초등학생들에게 적용이 좀 힘들겠죠?....
가이드라인 원본도 첨부합니다.
메타버스 교육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먼저 가이드라인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