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수업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북에는
메타버스 수업의 준비부터 실행, 정리 및 성찰의 전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담겨있습니다.
만약 메타버스 수업을 계획하신다면 아래 링크에서 가이드북을 먼저 확인하고
수업을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www.keris.or.kr/main/ad/pblcte/selectPblcteETCInfo.do?mi=1142&pblcteSeq=13657
이번 글에서는 메타버스 수업을 하기 전 안전 교육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글의 내용은 '메타버스이 교육적 활용을 위한 가이드북(2023, KERIS)'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목차
디바이스 착용 시 안전
메타버스 수업을 하다보면 HMD 또는 카드보드와 같은 디바이스를 착용할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디바이스를 장시간 사용하다보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 사용시간을 확인하고 이에 맞추어 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메타버스 수업을 위한 디바이스 권장 사용 시간
- 이용자의 연령이나 상태에 따라 최소 5~20분마다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단, VR 기기와 콘텐츠에 따라 휴식 권장 시간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휴식 없이 연속적으로 20분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안내합니다.
- 만 13세 미만 아동의 경우 10분 이내로 사용하고, 10분 이상 휴식하도록 권장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특히 디바이스의 빛이 시력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되도록 10분 이내의 짧은 시간 사용, 10분 이상의 긴 시간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 멀미, 어지러움, 두통 등의 신체적 이상을 호소할 경우 즉시 휴식을 취하도록 조치하고, 상태가 지속되면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 특수학생의 경우 디바이스 컨트롤러 사용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너무 무리되는 무게가 아닌지, 올바른 파지를 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구글 카드보드 등 가벼운 디바이스가 적절할 수 있습니다.
실제 수업을 해본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10분 이내로 기기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했습니다.
다만 콘텐츠와 기기의 특성, 수업의 특성 상 15~20분 정도 몰입을 해야 한다면 미리 학생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매우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 10분 정도의 착용이 가장 적합합니다.
가볍고 안전한 기기 사용
오큘러스 퀘스트2와 같은 HMD 기기들은 손으로 들어보면 꽤 무겁습니다. 오큘러스 퀘스트2의 스펙사항에서 살펴보면 무게가 503g 이라고 명시되어 있는데이를 머리에 고정시키고 장시간 이상 메타버스에서 활동하면 이용자에 따라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겠죠. https://www.ipmall.co.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1530
따라서 아래의 내용을 꼭 확인하고 안전하게 기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되도록이면 초등 저학년의 경우에는 카드보드 등 아주 가벼운 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생을 고려한 디바이스 활용
다음은 위생 고려의 필요성입니다.
- 몇 대의 기기를 여러 명의 학생이 함께 사용하다보면 눈병, 피부병 등 전염성 질환 전파가 될 수 있습니다.
- 얼굴이 맞닿는 부분이나 손으로 잡는 부분에서 땀에 젖거나 오염되어 다음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디바이스와 얼굴이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위생 마스크를 활용해야 합니다.
또한 수업 후에는 디바이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소독 티슈나 소독제를 이용해서 피부와 맞닿는 부분이나 렌즈 등을 소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분리 세적이 가능한 디바이스라면 얼굴과 맞닿는 패드를 주기적으로 세척합니다.
안전한 교실 환경 구축
메타버스 수업을 하다보면 HMD 기기나 카드보드를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기를 착용하면 가상의 공간 속을 보기 때문에 현재 교실이 보이지 않죠.
따라서 주변 장애물에 부딪히거나 넘어질 수도 있고
여러 명의 이용자가 동시에 접속할 때에는 동선이 겹처 서로 부딪힐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교실 환경을 안전하게 세팅해놔야겠죠.
또한 혹시 부딪힐 수 있는 가능성을 염두하여
충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벽면의 표면, 모서리 등은 스티로폼과 같이 푹신한 재질로 구성
- 컨트롤러에 보호 가드 장착
- 유선 디바이스의 경우 선이 엉키거나 이용자 동선에 선이 위치하여 걸려 넘어질 수 있는 가능성 차단
하지만 일반 교실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따로 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메타버스 교육을 위한 공간을 구축할 때 이를 포함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겠죠.
아래는 VR 교실을 구축한 학교들의 예시입니다.
http://www.gnsiminsori.com/news/articleView.html?idxno=13238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1624
https://www.jne.go.kr/sse/cm/cntnts/cntntsView.do?mi=1190&cntntsId=349
https://mocomtech.com/multipurpose-vr-science-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