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디지털소양(AI소양)

[AI동아리 수업] 1주차 오리엔테이션 및 엔트리 가입하기

by 조크리 2023. 5. 5.
반응형

 

 

 

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주차 수업은

오리엔테이션(OT)로

AI 어드벤처에 대해 안내하고

수업 기간 및 시간, 수업 내용, 규칙 등

매우 중요한 것들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OT는 크게

4가지 활동으로 이루어졌습니다.

 

1) AI 어드벤처 동아리 소개

2) 크롬북 사용 소개

3) 인공지능의 개념과 생활 속 인공지능 살펴보기 

4) 엔트리 로그인하고 학급 가입하기 

5) 엔트리 체험하기

 

 

 

 

수업의 목적

 

1. AI 어드벤처의 뜻을 알고, 규칙 및 수업 전반 내용을 확인한다.

2. 크롬북이 무엇인지 알고, 사용해본다.
3. 인공지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퀴즈를 풀어본다. 

4. 엔트리에 로그인하고, 학급에 가입한다.

5. 엔트리의 다양한 공유 작품을 체험해본다. 

6. 수업 끝 부분은 5분 AI 윤리 시간으로 AI 윤리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한다.

 

 


수업 활동

 

 

 

 

 

 

도입

1. 수업 규칙 살펴보기

 

전개

1. AI 어드벤처 동아리 소개 - ChatGPT와 함께 만든 이름 및 규칙 소개

2. AI 어드벤처 동아리 소개 - 학습할 내용 및 수업 기간과 시간 소개

3. 크롬북 사용 방법 안내 및 사용해보기

4. 인공지능이란 무엇일까? 영상으로 확인하고 띵커벨 퀴즈 풀어보기

5. 엔트리 로그인하고 학급 가입하기

6. 엔트리의 다양한 작품 체험해보기

7. 인공지능 윤리 5분 발표 안내

 

 

정리

1. 소감 발표

2. AI 윤리

 

 


수업 특징

1. 소요 시간: 80분 

2.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거의 대부분이므로 수업의 난이도를 학생 수준에 맞춘다.

3. 인공지능의 개념과 실생활 인공지능 예시는  EBS AI야 놀자 영상을 보며 확인하고, 띵커벨 퀴즈를 통해 내용을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4. 학생들이 아직 크롬북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므로 직접 조사하는 활동은 하지 않는다.

5. 크롬북의 기초 사용법을 안내하고 단계별 미션 형태로 크롬북을 조작해보도록 한다.

6.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 기능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접속하는 대부분의 링크는 북마크에 넣어두어 편의성을 높인다.

7. 엔트리 ID는 미리 만들어 두고, 학생들에게 로그인 화면을 보여주면서 차근차근 로그인을 한다.

8. 엔트리 사이트가 코딩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사이트임을 안내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작품을 체험하도록 한다. 

9. 학생들이 엔트리의 다양한 작품을 체험하며 매우 놀라워 하였고, 본인들도 이런 재미있는 게임이나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고 해서 큰 동기 유발이 된 듯 하다.ㅎㅎ

10. AI 윤리 시간을 마무리 5분에 꼭 갖도록 하고, 수업 시간 마다 윤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하였다. 짧은 시간이지만 윤

리 부분도 다루어 보니 따로 윤리 시간을 마련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중요한 주제는 따로 윤리 시간을 잡아서 운영해 보는 것이 필요할 듯 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