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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교육/ChatGPT

뤼튼(wrtn) ChatGPT로 PDF 자료 업로드하기

by 조크리 2023. 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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뤼튼(wrtn)이란 국내 기업인 '뤼튼테크놀로지스'에서 개발한 생성형 AI 도구입니다.

뤼튼은 주로 글을 생성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광고 문구, 자기소개서 등 목적이 있는 글을 생성하기에 좋고

ChatGPT처럼 일반적인 대화를 하거나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미지 생성도 가능해져서 글로 원하는 이미지를 설명하면 이미지를 생성해줍니다.

또한 ChatGPT 4.0의 기능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wrtn.ai/

 

wrtn

모두를 위한 AI 포털 뤼튼. AI 채팅부터 이미지 생성, 나만의 AI 제작까지, 언제 어디서나 생성형 AI와 함께하세요.

wrtn.ai

 

뤼튼(wrtn)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해주세요!

뤼튼(wrtn)으로 ChatGPT 사용해보기

 

뤼튼(wrtn)으로 ChatGPT 사용해보기

뤼튼(wrtn)이란 무엇일까요? ChatGPT를 수업에 활용하고 싶은데 만18세 미만은 사용 불가라 사용을 못하셨다면! ChatGPT 4.0을 경험해보고 싶은데 유료라서 포기하셨다면 뤼튼을 사용해보는 건 어떨까

creatorjo.tistory.com

 

 

 
 


목차

     

     

    1. 뤼튼에서 PDF 자료 업로드 하기

     

    그럼 뤼튼에 로그인을 한 뒤,

    PDF 자료를 올려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맨 아래 클릭 모양을 클릭하여 첨부하고 싶은 pdf파일을 올립니다.

     

    그럼 이렇게 pdf 파일이 업로드 되고 분석되고 있다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PDF 분석이 완료되면 이렇게 PDF 자료에 대해 간단하게 요약을 해줍니다.제가 업로드한 파일은 서울시 교육청에서 발간한 '생성형 AI 교육자료-ChatGPT 사례 중심으로' 라는 PDF파일입니다.파일을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해두었으니 참고해주세요~!https://drive.google.com/file/d/1YSRNhMTUNGJqDHoW_lYv9nT04wYZ3DlJ/view?usp=sharing

     

     

     

    2. PDF파일에 있는 내용 질문하기

     

    자, 그럼 이제

    PDF파일에 있는 내용을 근거로 삼아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초등학생이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는지 질문해보았는데요.

    출처 및 참고 페이지를 보여주면서

    초등학생도 ChatGPT를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네요. 

     

    뭔가 미심쩍은 부분이 있죠.

    출처 및 참고에 적힌 페이지를 보겠습니다. 

    p.20, p.8 ChatGPT라는 말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부분을 출처로 삼은 느낌...

     

    p.61, p.99 해당 사례는 고등학교 수업 사례임. 

     

    사실 이 부분은 오히려 p.86에 있는 학교급별 생성형 AI 활용지침

    초등학교 부분을 출처로 삼는 것이 정확합니다. '학교급별 생성형 AI 활용지침'에 따르면

    초등학생의 경우 교사 주도로 교육적 의도에 따라 활용하라고 나와 있고요.

    Open AI 서비스의 경우 만 13세 미만은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p.86 학교급별 생성형 AI 활용 지침

     

     

    3. PDF에 있는 내용을 질문하기(2)

     

    약간의 실망감이 들긴 하지만..그래도 다시 한 번 질문해봅니다.답변은 적절하게 잘 나온 것 같습니다. 

     

    여기서도 출처가 표시 되었습니다.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출처에 표시된 p.83과 p.85의 내용입니다.

    p.83은 교육적 활용 가이드가 시작되는 부분이고 p.84~85부분이 가이드 내용입니다.

    아마도 이 내용을 참고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 가이드에서 10개의 내용이 나왔는데

    답변도 10개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순서는 다릅니다. 

    p.83, p.85에 적힌 내용(p.84~85가 생성형 AI 교육적 활용 가이드임)

     

     

    4. PDF에 없는 내용을 질문하기

     

    이번에는 PDF에 없는 내용을 질문해보겠습니다.PDF에 있는 수업 사례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한 수학 시간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짜달라고 했습니다.

     

    AI가 도와주는 수학 문제 풀이라는 수업을 만들어 주었네요.

    그리고 생성형 AI가 제시하는 답안을 검증하고 수정하는 방법도 함께 배우라고 안내합니다.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학생들의 AI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수준을 확인하라고도 나오네요!

     

     

    출처를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생각보다 출처를 잘 찾았습니다.

     

    p.29, p.111 내용(p.111부터는 인공지능 융합 수업 사례가 쭉 나와 있음)

     

    비슷한 질문을 한 번 더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잘 대답해주는 것 같네요.

    특히 생성형 AI의 원리와 한계점에 대해 아까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정통신문을 만들어 달라고 했습니다.

    썩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왜냐하면

    pdf파일에 실제 가정통신문 예시가 2개 있는데, 이 예시들을 거의 활용하지 않은 것 같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pdf파일에 있는 가정통신문은 그림 형태로 들어 갔을 것이기에

    아마도 글자로 인식하지 못해서 이를 활용할 수 없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p.88과 p.89에 가정통신문 파일이 들어 있음

     

     

    5. PDF에 없는 내용 검색하기(2)

     

     

    이번에는 PDF에 전혀 없는 내용을 검색해보았습니다.

    전혀 없다기 보다는, 이와 관련된 목차가 없고 내용이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는? 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질문은 '초등학생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도구 10개 추천' 입니다.

    그리고 답변 양식도 예시로 지정해주었습니다.

     

    답변은 영..별로네요. 일단 거의 다 코딩 교육 AI만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블록코딩은?? 프로그램 이름이 아니고요. 코딩몬스터, 코딩프렌즈, 코딩파파, 미로배틀, 플레이봇 등 모두 생성형 AI도구는 아닙니다. 심지어 이중에는 유튜브 채널의 이름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은 그냥 검색 모드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이게 또 머선일인지;;;;

    그래도 ㅎㅎㅎ 링크는 제시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모드로 질문하되

    PDF를 빼고 질문해보았습니다. 

    그나마 이렇게 하는 게 제일 낫습니다.

    하지만 진위 여부는 역시 ㅎㅎㅎ 검색해서 실제로 살펴봐야 알겠죠.

     

     

    생성형 AI의 특성상 검색 용도로 사용하기에 100%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말그대로 '생성'해주는 것이기에 생성에 초점을 맞춰 사용하는 것이 적합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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