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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교육/코스페이시스

코스페이시스 만들기- 빈 화면(Empty scene) 만들기

by 조크리 2023.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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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페이시스(Cospaces)는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의 하나로

학생들이 VR, AR 콘텐츠를 체험하고, 콘텐츠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3D 작업 환경에서 캐릭터를 드래그-앤-드롭 방식으로 쉽게 배치시킬 수도 있고

코블록스라는 블록 코딩으로 메타 공간을 더욱 액티브하게 꾸밀 수도 있죠. 

 

코스페이시스(Cospaces)는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플랫폼이기에 학생들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기에 메타버스를 직접 제작하는 교육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활용해 볼 수 있죠.

컴퓨터, 노트북, 크롬북 등에서는 웹으로 접속하면 되고 태블릿PC나 핸드폰에서는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지난 글에서

코스페이시스를 체험하고

코스페이시스(cospaces) 메타버스 교육 체험하기

 

회원가입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코스페이시스(Cospaces)교사 회원가입하기

 

코스페이시스 기초 사용법은 아래 글을 확인하세요.

코스페이시스(cospaces) 기초 사용법

 

 

이번글에서는

직접 새로운 코스페이시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1단계: 코스페이시스(cospaces)에 접속 후 로그인

 

먼저 컴퓨터, 노트북, 크롬북 등으로 코스페이시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cospaces.io/

 

https://cospaces.io/

 

cospaces.io

 

 

 

 

2단계: 코스페이시스탭에서 코스페이시스 클릭

 

로그인을 완료하면 코스페이시스 탭이 보이실 겁니다.

코스페이시스 탭에는 이미 1개의 코스페이시스가 있습니다.

'Welcome to CoSpaces Edu' 코스페이시스의 다양한 작동법을 익히는 것이고

우리는 새롭게 코스페이시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코스페이시스 만들 를 클릭합니다.

 

 

3단계: 장면 선택 - Empty scene 빈 장면 선택

 

다음으로 장면을 선택합니다.

무료 버전은 3D 환경과 360도 이미지 두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인 3D 환경을 클릭하고

Empty scene 빈 장면을 클릭합니다. 

 

 

 

4단계: 마우스 및 키보드 사용법(카메라 뷰 조정하기)

 

그럼 장면을 만들기 전에

마우스 및 키보드 사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배경이 앞뒤좌우로 움직이게 하고 싶다면 마우스 왼쪽을 클릭한 채로 이리저리 돌립니다. 

또 키보드 스페이스바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여 돌리면 사용자 중심으로 내가 움직이게 됩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 장면을 확대/축소할 수도 있습니다. 

스페이스바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마우스가 있는 쪽으로 확대/축소가 됩니다. 

 

캐릭터를 누르고 키보드 V를 누르면 선택한 물체 중심으로 확대가 되고

반대로 C를 누르면 전체 보기가 됩니다. 

카메라 뷰 부분은 따로 글로 자세히 작성해두겠습니다. 

 

 

 

 

5단계: 빈 화면 살펴보기

 

그럼 이제 빈 화면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맨 왼쪽 상단부터 보겠습니다.

왼쪽 상단에 처음으로를 누르면 메인 보드로 돌아갑니다.

처음으로 아래 갤러리 모양을 누르면

현재의 장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 프로젝트 전체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고

장면의 이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오른쪽 상단으로 가보겠습니다.

도움말을 클릭하면 정보들을 볼 수 있고

공유를 클릭하면 공유 주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클릭하면 블록 코딩 또는 텍스트 코딩을 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플레이를 클릭하면 3D 모드로 플레이가 됩니다. 

 

가운데 카메라는 '플레이'를 눌렀을 때 나의 눈이 됩니다.

즉, 카메라가 찍는 장면이 내가 보는 장면과 동일합니다. 

 

왼쪽 하단을 보시면 라이브러리, 업로드, 배경이 있습니다.

라이브러리에는 코스페이시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캐릭터들이 들어 있습니다. 

업로드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 영상, 녹음, 3D 오브젝트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배경에서는 이 장면의 배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배경을 넣어서 장면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배경 넣기를 추천합니다.

배경을 넣어야 x축, y축, z축의 감이 생깁니다. 

 

 

 

6단계: 좌표 값 살펴보기

 

코스페이시스의 장면은 격자 무늬 바닥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바닥은 총 4사분면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사분면은 30 * 30(m)의 크기로 이루어져 있죠. 

 

우리는 4사분면 안에 캐릭터를 넣어 꾸미게 될 겁니다. 

각 캐릭터를 넣었을때 캐릭터의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려면

캐릭터를 마우스 우클릭 또는 더블클릭해줍니다. 

그럼 속성을 설정하는 검정색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동을 눌러주면

x, y, z 위치가 정확히 나옵니다. 

 

가운데에 카메라가 놓여져 있고 공중에 붕 떠 있다면

카메라의 위치는 0, 0, 1.7 정도 됩니다. 

단위는 미터(m)입니다. 

위치 뿐만 아니라 회전 각도도 살펴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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