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중심사회 홈페이지에서는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 교재를 제작하여
무료로 pdf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교재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공동으로 제작한 교재입니다.
https://www.software.kr/home/kor/main.do
초등학교 교재는
1)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2) 초등학교 5-6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이렇게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먼저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교재를 살펴볼까요?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 내용 기준」
을 살펴보면
초등학교의 목표는
인공지능의 기능과 원리를 놀이와 교육용 도구를 통해 체험하고,
자신의 주변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탐색하고 활용할 수 있다.
입니다.
다음으로
내용 요소와 영역을 살펴볼까요?
영역은 크게 3가지입니다.
'인공지능의 이해'
'인공지능 원리와 활용'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첫번째 '인공지능의 이해'는 다시 '인공지능과 사회', '인공지능과 에이전트'로 나뉘어지며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인공지능의 이해'로 통합되어 제시됩니다.
두번째 '인공지능 원리와 활용'은 '데이터', '인식', '분류탐색추론', '기계학습(머신러닝)과 딥러닝' 으로 나뉘어집니다.
세번째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은 '인공지능 영향력', '인공지능 윤리'로 나뉘어집니다.
초등학교의 경우 1-4학년은 인공지능의 영향력 부분만, 5-6학년은 2영역 모두 학습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1-4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교재의
초등학교 부분만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수행기대 즉 성취기준과 관련된 부분을 살펴보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학년의 경우 주변의 인공지능을 체험하고,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무엇을 잘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수학교과와 연계하여 숫자와 문자를 색, 그림 등의 기호로 표현합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과학은 짝궁이기 때문에 수학에서 통계 단원과 연결지어 수업하면 좋습니다.
특히 수치 데이터를 그래프(그림, 막대)로 나타내는 것은 초등 1-2학년 수학에도 나오는 부분이기 때문에
인공지능을 엮어 재구성하여 수업하면 되겠죠!
또 과학(슬기로운생활)과 연계하여 특징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활동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의 다양한 기법 중 '지도학습'의 '분류'가 있기 때문에 이를 소개하며 이 활동을 하면 되겠죠!
이처럼 인공지능은 수학, 과학 등의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미 짜여진 교과목 시수 안에서는 인공지능 수업을 따로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수학, 과학(슬기로운 생활), 창체, 실과 시간을 이용해 인공지능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부담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그럼
초등학교 5-6학년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교재의 내용 요소도 살펴볼까요?
5-6학년은 내용이 좀 더 세분화되고 깊어졌습니다.
특히 인공지능이 적용된 교육용 도구(티쳐블 머신 등)을 사용하는 내용도 나오고,
1-4학년과 마찬가지로 수학, 과학, 또는 사회(인구 예측 등)와 연계할 내용들도 나옵니다.
실제로 티쳐블 머신을 통해 지도학습의 분류를 체험해보는데
엔트리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 수업을 위한 교재는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KERIS 등의 국가기관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재를 바탕으로 핵심적인 내용을 선별하여
인공지능 교육을 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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