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4주차 수업에서
엔트리의 AI 블록 중
얼굴인식 기능을 활용해 보았습니다.
[AI동아리 수업] 4주차 엔트리 AI: 얼굴인식으로 AI CCTV 만들기
이번 5주차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이미지 모델학습을 하여
'수어 번역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목차
1. 수업 PPT
수업 PPT는 이렇게 만들었고
이 흐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 수업의 흐름
5주차 수업의
첫 번째 활동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AI 찾기 입니다.
2가지 예시를 제시했는데
설리번 앱, 수어를 번역하는 AI 영상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직접 사회에 도움이 되는 인공지능, 사람들의 삶을 편하게 만들어주는 인공지능 등을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두 번째 활동은엔트리의 이미지 모델학습을 학생들이 직접 이용하여
ㄱ,ㄴ,ㄷ 에 해당되는 수어를 이미지로 학습시키고
그 모델을 활용해 수어 번역기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마지막은 5분 인공지능 윤리교육으로
주제와 관련된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이 답변을 생각해 발표하도록 했습니다.
3. 수업의 목적
본 수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상을 이롭게 만드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영상을 보고, 직접 사람들을 도와주는 AI를 찾아보도록 한다.
2. 엔트리 '이미지 모델학습'을 이용해 학생들이 직접 이미지 데이터를 입력하고, 모델을 학습시켜 '수어 번역 AI'을 제작하도록 한다.
3. 내가 인공지능 개발자라면, 세상을 이롭게 만드는 어떠한 인공지능을 만들지 고민해보고 함께 토의한다.
4. 수업 활동(도입, 전개, 정리)
도입
1. 수업 규칙 살펴보기
2. 크롬북 로그인 및 엔트리 로그인, 학급 로그인, 스터디 들어가기
전개
1. 세상을 이롭게 하는 AI 영상 2개 보고, 여러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AI 찾아보기
2. 엔트리 '이미지 모델학습'을 활용해 수어 번역 AI 만들기
3. 내가 만들고 싶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인공지능'을 상상해보고 발표하기
정리
1. 공유 및 발표
2. AI 윤리
5. 수업의 특징
1. 소요 시간: 80분
2. 아직 인터넷 검색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으므로, 교사가 미리 예시를 2개 정도 보여주고 비슷한 예시를 찾아보라고 안내함. 구체적으로 시각 장애인, 청각 장애인, 말이 통하지 않는 외국인, 몸을 움직이기 불편한 사람들 등의 예시를 구두로 안내해줌.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윤리 교육 교재' 활용도 추천
5. 이미지 모델학습을 할 때 클래스를 만들고 이미지 데이터를 입력하는 것을 시연함. 이렇게 넣은 데이터에 따라 좋은 인공지능 모델이 나올 수도 있고, 깡통 인공지능 모델이 만들어 질 수 있다고 안내함.
6. AI 윤리교육과 연계해서 인공지능을 개발할 때 개발 윤리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사용자도 사용 윤리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안내함. 자신만의 인공지능을 상상할 때에도 이 부분을 고려하여 상상하도록 함.(전쟁 AI, 살상 AI 등은 안됨)
서울시교육청 '인공지능 윤리교육 교재' 활용도 추천
6. 수업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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