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2주차 수업에서
엔트리의 AI 블록 중
오디오 감지와읽어주기 기능을 활용해보았습니다.
[AI 동아리 수업]2주차 엔트리 AI: Text to Speak 읽어주기 기능으로 우리 학교 소개 작품 만들기
오디오 감지 기능을 활용한다른 프로젝트도 해보고 싶었는데
학생들이 4학년으로 아직 코딩에 익숙치 않아서
3주차에 복습 겸 오디오 감지 기능 프로젝트를 넣었습니다.
오늘 진행한 수업의
첫 번째 활동은
응원 소리를 높여라 만들기 입니다.
응원 소리를 높여라는
엔트리 오디오 감지 AI 블록 중 '마이크 소리' 기능을 활용해
마이크 소리가 클 수록 엔트리봇이 빨리 달리는
프로그램입니다. ㅎㅎ
https://playentry.org/study/lecture/635b1850af73d900250d6fc3
두 번째 활동은
인공지능 번역기 만들기 입니다.
인공지능 번역기는
엔트리 번역 블록을 활용해
한국말로 세계 여러 나로 말로 바꾸는 AI 번역기
프로그램입니다.
https://playentry.org/study/lecture/62ddd3ca781f2e040af78463
수업의 목적
1. 엔트리 AI 오지오 감지의 마이크 소리 기능을 활용해 프로그램 만들어보기
2. 엔트리 번역 기능을 활용해 AI 번역기 만들기
3. 엔트리 학급의 스터디 기능 활용해보기
수업 활동
도입
1. 수업 규칙 살펴보기
2. 크롬북 로그인 및 엔트리 로그인, 학급 로그인, 스터디 들어가기
전개
1. 엔트리 AI 오디오 감지 '마이크 소리 크기' 블록 활용해 응원 소리를 높여라 프로그램 만들기
2. 엔트리 AI 번역 블록을 활용해 나만의 파파고 프로그램 만들기
정리
1. 공유 및 발표
2. AI 윤리
수업 특징
1. 소요 시간: 80분
2. 마이크 소리크기 블록을 사용했을 때 마이크 소리 크기가 데시벨(dB)로 나타나는데
이 블록을 그대로 사용하면 엔트리봇이 너무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나누기 계산을 활용해줌
3. '응원 소리를 높여라'의 경우 조건문, 반복문, 신호보내기 등 코딩의 난이도가 꽤 높기 때문에
학생 수준에 맞게 스터디를 만들어 사용해줌(공유용은 기본 스터디)
4. 스터디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사용할 블록만 보이도록 하고, 화면 꾸미기는 시간이 남는 학생만
진행하도록 함
5. '나만의 파파고 번역기' 만들기 활동 시, 욕을 작성하거나 친구는 비난하거나 놀리는 멘트를 쓰지 않도록 미리 지도함
6. '나만의 파파고 번역기' 만들기 본 활동은 학생들이 한국어를 타자로 입력하면, 영어로 번역하도록 해주는 것이었으나
학생들이 한국말로 말하면 영어로 번역되어 화면에 나타나도록 만들고 싶다고 요청하여, 오디오 감지 기능을 사용해
변형하여 만들어 봄
수업 결과물(학생 작품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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