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디지털소양(AI소양)

[논문리뷰]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로교육

by 조크리 2021. 2. 11.
반응형

 

 

 

박수용(2018),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로교육, 한국비즈니스연구 제2권 제1호

 

이번 논문은 소프트웨어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잡기에 좋은 논문인것 같다. 2018년도 논문인데 현재 상황과 거의 비슷한 느낌이다. 

 

 

목차

 

1. 서론

2. 진로교육의 목표 및 생애진로 정립하기

3. 제4차 산업혁명과 신기술

4. 제4차 산업혁명과 직업세계의 변화

5. 진로교육의 방향

6. 결론 

 

 

 

주요 내용

 

1) 요약

 

진로교육은 진로·직업의 의미개인의 삶과의 연계성을 성찰하며, 직업세계에 대응하는 주도적이고 실천 적인 태도를 기르게 함으로써 개개인이 자신의 직업행동에 대한 방향과 의미를 구성하도록 지향할 필요가 있다. 

 

 

2) 진로교육의 목표

 

사회인지진로이론에 따르면, 흥미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개인적 배경(성격, 성별, 인종, 장애나 건강상태), 환경적 배경(배경맥락요인, 근접맥락요인)이 학습 경험의 범위를 결정짓고

경험을 통해 자기 효능감, 결과 기대 등이 생긴다.

 

자기효능감이란 '내가 이 일을 할 수 잇을까' 에 대한 믿음이다. 즉,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무엇을 해낼 수 있다고 자신하는가' 에 대한 믿음이다. 

 

결과기대란 '내가 이 일을 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에 대한 예측'이다. 즉, 어떤 과업을 수행했을 때 자신과 타인에게 일어날 일에 대한 믿음이다. 

 

목표란 자신의 행동을 주체적으로 이끄는 인지적 주체로서의 개인을 추론할 수 있록 하는 개념이다. 

 

자기 효능감, 결과기대, 목표라는 인지적 개념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진로교육의 목표

1) 자신에 대한 이해 조력

2)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유연한 적응 능력

3) 일과 직업, 학업과 전공에 대한 가치관 및 태도 함양 조력

4)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조력

5)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조력

6)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조력

 

 

3) 생애진로 정립

 

진로란(course, path, career)란, 개인이 일련의 발달과업에 직면하여 그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는 방식으로 이러한 발달과정을 이행하는 생애 과정이다. 

 

Donald E. Super의 직업발달이론에 따르면, 진로발달이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변화(성장기→탐색기→확립기→유지기→쇠퇴기)되는 것이라고 보았으며, 직업선택을 타협과 선택이 상호 작용하는 일련의 적응과정으로 보고, 발달을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적응과정이라고 하였다. 

 

 

4) 제4차 산업혁명과 직업세계의 변화, 진로교육의 방향

 

Oxford Martin School(2013)에 따르면 10년 후 현존 일자리 80%가 사라진다고 한다. 2030년에는 일자리 20억 개가 사라진다고도 예측 한다. 또 1개의 일자리가 사라지면 2.3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태어난다고도 한다. 

 

가까운 미래에 현재의 많은 직업이 사 라질 것이고, 인공지능의 발전과 산업자동화로 인해 새로운 직업이 생겨날 것이다.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앞으로의 진로교육의 방향은 어떠해야 할까?

 

 

1)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

2) 자기주도 창의학습 교육

3) 인성 및 미래역량을 겸비한 글로벌 교육을 강화

 

 

5) 진로교육의 방향 결론

 

진로교육 은 진로·직업의 의미와 개인의 삶과의 연계성을 성찰하며, 직업세계에 대응하는 주도적이고 실천적 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개개인이 자신의 직업행동에 대한 방향과 의미를 구성하도록 지향할 필요가 있다.

 

개인은 자신의 진로관련 행동과 직업적 경험에 의미를 부여하면서 스스로의 진로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의미화하는 과정을 통해 진로행동을 이끌고 조절하고 유지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의 시사점

 

진로교육의 목표, 진로교육 이론, 제4차산업시대의 직업변화, 진로교육의 방향에 대한 전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으로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제4차산업혁명시대의 진로교육의 방향을 참고하여 소프트웨어 진로교육의 방향성을 잡고 전문가 집단 토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방향성, 목표를 설정하면 될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