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SEF2019
17차시 SW교육 내용의 예시
1-2차시 : 생활 속 소프트웨어
1) 소트트웨어는 00이다.
2) 생활 속 SW찾기
3) 과거와 현재 생활 모습 비교하기
4) SW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설명하기
5) 미래의 SW만들어보기
6) 미래의 직업 알아보기
3-6차시 : 절차적 사고(알고리즘)
1) 생활 속 절차적 사고 알아보기
- 생활 속 절차적 사고 알아보기
- 김밥 만들기
- 한상 차림 만들기
- 나의 하루 일과 되돌아보기
- 종이접기 순서
- 도형 그리기
2) 절차적 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 재난 구조하기
- 교통 신호등 만들기
- 음료 자판기 만들기
- 시각 장애인에게 길 안내하기
- 우리 반 자리 배치 방법 만들기
3) 친숙한 프로그램을 살펴보며, 절차적 사고를 통해 분석해보기
7-9차시 : 프로그래밍 체험
1) 엔트리 알아보기
2) 프로그래밍 체험하기
3) 자기 소개 프로그램 만들기
-엔트리
-스크래치
-code.org
-마이크로비트
-마인크래프트
10-11차시 : 자료 입출력, 간단한 프로그램 설계
1) 동물 나이 계산하기
2) 단위 변환 계산하기
3) 나이 계산 프로그램
4) 계산기(변수 활용O or X)
5) 남은 용돈 계산하기
6) 기념일 계산하기
7) 내가 좋아하는 색깔 말하기
12-17차시 : 프로그램 제작함으로써 순차, 선택, 반복 구조 이해
1) 정다각형 그리기(순차, 반복)
2) 나만의 애니메이션_뮤비만들기(순차, 반복)
3) 사회 교과 재구성 애니메이션_역사 애니메이션(순차, 반복)
4) 공 튀기기 게임(순차, 반복, 선택)
5) 주사위 던지기 게임(순차, 반복, 선택)
6) 새 맞추기 게임(순차, 반복, 선택)
로봇 차시와 사이버 중독 예방 성취기준
6실05-05, 05-06, 05-07
사이버 중독 예방, 개인 정보 보호 및 지식 재산 보호의 의미를 알고 생활 속에서 실천하다.
생활 속에서 로봇 활용 사례를 통해 작동 원리와 활용 분야를 이해한다.
여러 가지 센서를 장착한 로봇을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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