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경(2010), 중고등학교 IT진로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전산교육 석사학위논문.
첫 번째로 살펴볼 논문은 중고등학교 IT진로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이다.
2010년 논문이기는 하지만 IT진로교육 현황에 대해 이 논문 이후 딱히 정리된 것이 없기 때문에 2010년의 현황을 좀 살펴보기 위해 중요한 내용만 정리해보려한다.
목차 살펴보기
1. 서론
2. 관련 연구
3. 대학 IT인력 현황
4. IT진로교육의 현황
5. 개선방안 제언
6. 결론
주요 내용
1) IT 진로교육의 필요성
(1) 진로교육에 대한 문헌 정리 결과 IT진로지도에 관한 내용은 부족하였다.
(2) 우리나라 정보 교육과정의 문제점
① 정보교육 시수의 절대적 부족 :
현재(2021)도 마찬가지 - 2021년 기준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생의 경우 6학년에서 연간 17차시의 소프트웨어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② 체계적인 정보교육의 부재 :
현재(2021) - 컴퓨팅 사고력을 기르기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위주, 진로와 연계한 교육은 진행되고 있지 않음.
2) IT 진로교육 관련 중고등학생 설문조사를 진행
광주지역 184명의 중고등학생들에게 설문
① 컴퓨터 교육 실태에 관한 문항 4문항
→IT 분야 중 소프트웨어 분야 중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 지고 있지 않다.
② 적성 및 흥미에 관한 문항 4문항
→ 흥미는 있지만 IT진로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어떤 공부를 해야 할 지 모르고 있다.
③IT 분야 진로 선택에 관한 문항 5문항
→ IT 분야 진로 선택에 대한 흥미는 높으며 학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며 성적에 따른 진학 욕구가 크다.
④IT 진로지도 실태에 관한 문항 1문항
→ 현재 교육과정은 IT분야의 장래를 이해하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되지 않았으며 단순한 지식 획득 교육이 많았다.
⑤IT 진로교육 방향에 관한 문항 1문항
→ 방과후 수업 시 IT 분야에 대해 충분히 습득할 시간을 갖고 정보 과목 시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의 시사점
현재(2021) 버전 초등학생용, 교사용, 학부모용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여 IT 진로교육 관련 설문조사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해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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