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지난 글에 정리한 음성인식(Speak to Text)기능을 활용해서
19. 앱인벤터 AI(인공지능) 음성인식 컴포넌트 사용하기
말로하는 계산기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말로하는 계산기는 말로 '삼 더하기 오', '오 더하기 오' 등을 말했을 때
글자로 변환되어 계산을 해주는 매우 똑똑한 계산기입니다.
완성 모습을 먼저 살펴볼까요?,
코딩을 덧셈만 해놓아서;;;;
정확히 하면 말로하는 덧셈 계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ㅎㅎ
목차
1. 앱 화면 만들기
디자이너 화면으로 가서 앱의 화면을 제작해보겠습니다.
우선 앱 이름이 레이블로 들어가 있고
수직배치를 넣어서
'인식한 숫자 레이블',
'= 레이블',
'계산결과 레이블'
이렇게 3개를 넣어주었습니다.
그 아래에는 음성인식버튼을 넣어주었고
레이블을 2개 추가해서 사용법을 작성해주었습니다.
2. 코딩하기
말로하는 덧셈 계산기는 앱인벤터 관련 서적에서 참고하였는데
코드가 꽤 깁니다.
음성인식한 결과를 띄어쓰기 단위로 나누어서,
인식한 텍스트값이 숫자인 경우
숫자끼리 덧셈을 하도록 하는 코드인데
이 코드 자체를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을 하려면
꽤 난이도가 높은 수업이자 시간이 오래 걸리는 수업이 될 것 같습니다...
수업 TIP
그래서 수업을 할 때에는
기본 코드는 만들어 두고,
음성인식과 관련된 부분만 비워 놓은 뒤에 힌트를 써 놓습니다.
이렇게 힌트를 써 놓으면 학생들은 그 부분을 읽고 해당 블록을 찾아 넣어면 되겠죠.
초반부터 너무 어렵게 코딩이 시작되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흥미를 잃기 때문에,
딱 필요한 부분만 코딩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2-1. 변수와 리스트
그럼 이제 코드의 내용을 좀 세분화하여 살펴볼까요?
'변수'가 하나의 값만을 저장하는 저장소라면,
'리스트'는 여러 값을 저장하는 저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일이라는 리스트를 만들고
그 항목으로 [사과, 바나나, 배, 수박]을 넣을 수 있죠.
위의 코드에서도 리스트를 만드는데
아래처럼 '인식한 말'이라는 빈 리스트를 만들어줍니다.
'인식한 말'이라는 리스트를 만들었으니
이제 음성인식한 텍스트 전체를 리스트에 넣어줄 것입니다.
우선 사람이 5+5라고 말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가져온 결과는 5 더하기 5가 될 것이고
이 텍스트를 빈 칸으로 분할하면 5, 더하기, 5 겠죠!
그런 다음 '인식한 말' 리스트 값에 3가지 텍스트를 각각 넣어줍니다.
항목은 3개가 되고
1번 항목은 5,
2번 항목은 더하기,
3번 항목은 5가 됩니다.
위의 내용들은 아래의 블록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
2-2. 리스트에서 항목 가져오기
그 다음 리스트에 3개의 항목이 추가 되었으니
이 항목들을 불러와서 계산을 해주어야 합니다.
3개의 항목을 나타내는 3개의 변수를 각각 만들어주고,
이 변수에 리스트 항목들을 불러와 주면 됩니다.
2-3. 전체 코드
마지막으로 전체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3. 테스트하기
이제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고
오 더하기 오 를 말합니다.
그러면 5 + 5가 작성되고
결과값인 10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I교육 > 앱인벤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 앱인벤터 사물 인식 AI 앱만들기(Object Recognition) (0) | 2023.09.18 |
---|---|
22. 앱인벤터 AI 번역기 만들기 (0) | 2022.08.30 |
20. 앱인벤터 AI(인공지능) 음성변환(읽어주기) 기능 사용하기 (0) | 2022.08.26 |
19. 앱인벤터 AI(인공지능) 음성인식 컴포넌트 사용하기 (0) | 2022.08.25 |
18. 앱인벤터 - 수평 배치, 스크린 색 지정 기능 활용하기 (0) | 2022.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