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교육/코보블록스(Cobo)

[AI동아리 수업] 15주차 '언플러그드' 교구 코보블록스(COBO Blocks) 랜덤 블록 활용 게임하기

by 조크리 2023. 10. 13.
반응형

 

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주차 수업까지는

엔트리의 AI를 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6주차~9주차까지는

마이크로비트, 마퀸플러스, 허스키렌즈를 사용해보았습니다. 

 

10주차부터는 '언플러그드' 수업 교구인 '코보블록스(Cobo Blocks)'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http://coboblocks.com/

 

COBOBLOCKS

Without computer system and monitor, whenever and wherever anyone can learn computer coding Coboblocks is a basic coding tool that allows you to assemble programming commands directly using blocks. You can assemble command blocks to drive the robot car and

coboblocks.com

 

 
 


목차

     

    1. 수업 PPT

    수업 PPT는 용량이 커서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mTQJe3vQzPTeODrf6U4VcAScQBUjwoIJ?usp=sharing 

     

    코보블록스(COBO Blocks) 수업 PPT - Google Drive

    이 폴더에 파일이 없습니다.이 폴더에 파일을 추가하려면 로그인하세요.

    drive.google.com

     

    2. 수업의 흐름

     

    이번 수업의 주제는 

    '랜덤 이동블록'을 사용하여 

    코보를 여기 저리로 이동시켜 보는 것 입니다!

     

     

    수업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랜덤 이동 블록'을 이용해 코보 로봇이 지도 위에서 랜덤 위치로 이동하도록 해 봅시다.

     

    첫 번째 활동은 랜덤 이동 블록을 체험해보는 것이고

    두 번째 활동은 랜덤 이동 블록을 사용하여 코보 로봇이 카드를 획득하는 게임을 해보는 것 입니다. 

     

    3. 플레이맵 

     

    코보가 이리저리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플레이맵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이맵을 출력하실 때에는 A1 사이즈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학교에 있는 플로터를 이용해 출력하시면 되겠죠!

     

    플레이맵은 총 6종이 제공됩니다.

    저는 그 중에 길 찾기 플레이맵으로 사용하기 좋은 플레이맵1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했습니다. 

     

    플레이맵1은 START라고 왼쪽 맨 아래 시작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 슈퍼마켓, 놀이터, 학교, 소방서, 도서관, 공원, 경찰서 등의 그림이 곳곳에 있습니다.

    길찾기 놀이를 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랜덤 게임을 할 때도 사용할 수 있죠!

    이미지 첨부 파일도 함께 올립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바로 사용해보세요.

    플레이맵1.JPG
    0.51MB

    첫 번째 활동에서는 이 플레이맵을 학생들과 먼저 살펴보았습니다.

    플레이맵을 A1 크기로 출력했을 때

    한 칸(block)은 몇 센티미터 일까요?

    네! 바로 11cm입니다. 

    코보 블록이 한 번 앞으로 가게 되면 11cm를 가게 되는데 딱 맞게 설계가 되어 있죠. 

     

    4. 랜덤 블록 체험해보기

     

    플레이맵을 살펴보았으면 이제 랜덤 블록을 체험해 봅니다. 

    랜덤 블록은 이렇게 자동차가 요리조리로 가는 모양이 그려진 블록입니다.

    이 블록을 시작 블록 아래에 연결하고, 깃발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코보가 랜덤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저는 우선 START 시작 지점에 코보를 올려두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방향은 세로방향 위쪽을 보도록 올려두도록 했죠. 

    이렇게 한 다음에 깃발을 눌러서 코보를 랜덤으로 움직이게 해보았습니다.

    그럼 맵 밖으로 나가는 경우도 있겠죠!

     

    다음으로는 코보를 가운데 학교에 올려둔 뒤, 랜덤 블록을 실행시켜보도록 합니다.

    이때 코보는 경찰서를 보도록 해줍니다. 

    가운데서 시작하게 되면 코보가 처음부터 맵 밖으로 나갈 일은 없습니다.

    이렇게 가운데 지점에서 시작해서

    경찰서에 가장 먼저 도착한 친구는 손을 들도록 했습니다.

    코보의 위치는 변경할 수 없고 오로지 랜덤 블록만을 이용해 가장 먼저 경찰서에 도착해야 합니다.

     

    다시 가운데 학교에 코보를 둡니다.

    그리고 랜덤 블록만을 사용해서 슈퍼마켓에 먼저 도착한 사람은 손을 들도록 합니다.

    이때에도 코보를 손으로 들어서 이동시켜서는 안됩니다. 방향을 바꿔도 안됩니다.

    랜덤 블록만 계속 실행시키며 슈퍼마켓에 오게 하는 것이죠. 

     

    5. 카드 획득 게임하기

     

    랜덤 블록 사용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이제 카드 획득 게임을 해봅니다. 

    카드는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하는데요.

    빈 종이를 잘라서 준비해도 되고, 원하는 카드를 직접 만드셔도 됩니다. 

     

    그런 다음 팀을 만들어 줍니다.

    2인 1팀 ~ 4인1팀 까지 팀 구성은 상황에 맞게 하시면 됩니다. 

    팀당 플레이맵 1장, 코보 로봇 1개가 필요합니다. 

     

    이제 팀원들에게는 각자 카드를 5장~7장 정도씩 줍니다.

    팀원들은 카드를 원하는 곳에 한 장씩 올려둡니다.

    그리고 가위바위보를 통해 순서를 정합니다.

    코보는 맵 가운데 학교에 올려두면 됩니다. 

    팀원들과 번갈아가며 랜덤 블록을 실행시키고, 코보가 지나간 칸의 카드를 가져오면 됩니다.

    만약 코보가 맵 밖으로 나가면, 다음 번 순서의 학생은 다시 맵 가운데로 코보를 옮겨와서 시작해야 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카드를 가장 많이 얻은 사람은 승리하게 됩니다!!

    게임 규칙이 매우 간단하죠!

     

    이전에 디지털 새싹 수업에서도 이 수업을 했었는데요.

    카드가 다~ 없어질 때까지 게임을 하기도 하고, 시간을 정해 놓고 게임을 하기도 했습니다.

    게임의 구체적인 규칙은 수업 시간에 따라 유연하게 변형하면 됩니다. 

     

    매우 단순한 게임이지만 코보를 내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기에

    흥미진진하게 게임을 할 수 있답니다. 

     

     

    첫 게임이 끝났다면 이번에는 게임의 규칙을 바꾸어 봅니다. 

    저는 두번째 게임에서는 학생들이 카드를 겹쳐 놓을 수 있도록 규칙을 바꿔보았는데요.

    그 대신 한 칸에는 카드를 최대 3장까지만 겹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 코보가 그 칸을 지나가면 한 번에 카드를 3장이나 받을 수 있죠!!

     

     

    게임은 2인 1조로도 가능하지만 이렇게 여러 명이 함께 할 수도 있습니다. 

    2명이 한 팀이 되어 A팀과 B팀의 경기를 진행할 수도 있고요!

     

    이 외에도 다양하게 게임의 규칙을 바꿀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내 차례에서 코보가 맵 밖으로 나가면, 다음 친구는 원하는 자리로 코보를 이동시키는 규칙으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은 알고리즘을 만들어 코보가 길을 찾는 수업을 하기 전에 하기 딱 좋습니다.

    랜덤 블록의 의미도 직접 체험하며 알 수 있고, 플레이맵도 눈에 익힐 수 있기 때문이죠. 

     

    코보로 어떤 수업을 해야 할까 고민하신다면 

    '이리 저리 움직이는 코보' 수업을 강력 추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