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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교육/코보블록스(Cobo)

[AI동아리 수업] 16주차 '언플러그드' 교구 코보블록스(COBO Blocks) 길 찾기 알고리즘

by 조크리 2023. 10.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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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주차 수업까지는

엔트리의 AI를 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6주차~9주차까지는

마이크로비트, 마퀸플러스, 허스키렌즈를 사용해보았습니다. 

 

10주차부터는 '언플러그드' 수업 교구인 '코보블록스(Cobo Blocks)'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http://coboblocks.com/

 

COBOBLOCKS

Without computer system and monitor, whenever and wherever anyone can learn computer coding Coboblocks is a basic coding tool that allows you to assemble programming commands directly using blocks. You can assemble command blocks to drive the robot car and

coboblocks.com

 

 
 


목차

     

    1. 수업 PPT

     

    수업 PPT는 용량이 커서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두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mTQJe3vQzPTeODrf6U4VcAScQBUjwoIJ?usp=sharing

     

    코보블록스(COBO Blocks) 수업 PPT - Google Dr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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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rive.google.com

     

     

    2. 수업의 흐름

     

    이번 수업의 주제는 

    '이동 블록'을 사용하여 코보가 '길을 찾는 알고리즘'을 만들어 보는 것 입니다. 

     

    수업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플레이맵 위에서 코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켜 봅시다.

     

     

    첫 번째 활동은 이동블록을 체험해 보는 것이고

    두 번째 활동은 길 찾기 알고리즘 미션을 해결해 본 뒤, 친구에게 직접 길 찾기 미션을 내는 것 입니다. 

     

     

     

     

    3. 이동 블록 살펴보기

     

    코보를 움직이기 위해서는 이동 블록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동블록은 앞으로가기, 뒤로 가기, 왼쪽으로 가기, 오른쪽으로 가기가 있습니다. 

     

     

    왼쪽으로 회전, 오른쪽으로 회전은 각각 90도씩 회전합니다. 

     

     

    또한 미니 블록을 이동 블록에 끼울 수 있는데

    이동 블록에 있는 숫자는 몇 번 이동하는 지를 의미합니다.

    한 번 이동할 때 코보는 11cm를 이동하게 됩니다.

    만약 앞으로 2번 이동하게 된다면 22cm를 이동하게 되겠죠. 

     

     

    자, 그럼 만약 코보가 이런 알고리즘으로 이동하게 된다면 어디에 도착할까요?

    네! 바로 학교에 도착하겠죠?

     

    코보는 알고리즘에 따라 움직입니다.

     

    그럼 알고리즘이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순서)' 입니다. 

    코보는 블록이 실행되는 순서, 즉 알고리즘대로 움직이게 됩니다. 

     

     

    4. 알고리즘에 따라 이동하는 미션

     

    알고리즘에 대해 알았다면

    본격적으로 플레이맵 위에서 알고리즘을 만들고 코보를 알고리즘대로 이동시켜 보는 미션을 냅니다. 

     

    지난 시간에 플레이맵을 사용해보았는데요.

    [AI동아리 수업] 15주차 '언플러그드' 교구 코보블록스(COBO Blocks) 랜덤 블록 활용 게임하기

     

    [AI동아리 수업] 15주차 '언플러그드' 교구 코보블록스(COBO Blocks) 랜덤 블록 활용 게임하기

    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주차 수업까지는 엔트리의 AI를 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6주차~9주차까지는 마이크로비트, 마퀸플러

    creatorjo.tistory.com

     

    이번 시간에는 플레이맵에 있는 다양한 장소에 코보가 도착하는 알고리즘을

    학생들이 직접 만들어보게 합니다. 

     

    첫 번째 미션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코보는 START지점에서 위쪽을 본 상태로 출발합니다.

    이 상태에서 코보는 놀이터에 가야 합니다.

    학생들은 화면으로 미션을 본 뒤, 직접 블록을 연결하여 알고리즘을 만듭니다.

    그리고 깃발 버튼을 눌러 코보가 진짜 놀이터에 도착하는지 확인합니다. 

     

    미션은 총 6개가 있는데요.

    미션3부터는 건물이 있는 곳은 지날 수 없다는 조건을 주었습니다. 

    학생들마다 길찾기 알고리즘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는데, 가장 블록을 적게 사용해보도록 힌트를 줍니다. 

     

     

    5. 친구에게 미션 내기 

     

    알고리즘 미션을 다 풀고 나면 이제 직접 친구에게 미션을 내 보도록 합니다. 

    친구에게 낼 미션을 만들 때에는 정답도 미리 적어두어야 겠죠!

     

    학생들이 준비했던 미션들의 예시를 살짝 보여주어도 좋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학생들이 미션을 낼 때

    '경유지'를 추가한다는 점 입니다. 

     

    또한 어디에 도착한 뒤, 강아지 소리를 내거나 눈빛 색을 바꾸는 등의 미션도 있었습니다. 

    미션을 짝과 번갈아가며 내고

    앞으로 나와 전체 친구들에게 내 볼 수도 있답니다. 

     

    학생들이 열심히 플레이맵 위에서 미션을 풀고 있네요!

    알고리즘을 만드는 미션은 여러 플레이맵에서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기초적으로 이동 블록을 사용해 본 뒤에는 

    '반복' 블록도 추가해서 순차, 반복 구조를 익히게 할 수도 있죠. 

     

    다음 시간에는 코보 로봇 배틀을 해보기로 했는데요!

    레고를 활용해 나만의 코보 로봇을 꾸미고, 배틀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로봇 배틀은 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활동 중 하나라 수업을 할 때마다 열광의 도가니가 만들어 집니다.

    다음 수업도 기대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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