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비트(micro:bit)는
영국의 방송사인 BBC, 마이크로소프트, 삼성전자, ARM 등의 회사가 함께 개발한
가로 5cm, 세로 4cm의 초소형 교육용 보드입니다.
마이크로비트(micro:bit)에는 다양한 입력장치와 출력장치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기울기 센서, 방위센서, 마이크, 블루투스(라디오), LED, 스피커, 확장 핀 등이 이 작은 보드 안에 포함되어 있죠.
마이크로비트(micro:bit)에 코딩을 하면
온도계, 만보기, 무전기, 로봇 청소기, 자동문, 스마트팜 자동 물주기 장치 등 다양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비트(micro:bit)를 사용해 어떤 작품들을 만들 수 있는지는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이미지 출처: https://smartstore.naver.com/marusysedumall/products/5419736998
이번 글에서는
마이크로비트의 라디오 기능을 활용해
나의 짝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짝 찾기 게임은 규칙이 간단합니다.
숫자를 보내는 팀 10명
숫자를 받는 팀 10명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숫자를 보내는 팀에게 라디오 그룹 고유 번호(1~10)를 각각 알려줍니다.
숫자를 받는 팀은 1~10중 원하는 숫자를 랜덤으로 선택합니다.
팀원이 서로 돌아다니다가
같은 숫자끼리 만나면 짝이 됩니다.
매우 간단하죠!
그럼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목차
1단계: '숫자를 보내는 마이크로비트' 코딩하기
마이크로비트의 라디오 기능은 지난 글에서도 살펴보았는데요.
크게
보내는 기능과 받는 기능이 있습니다.
보낼 땐 숫자, 문자, 변수를 보낼 수 있고
받을 땐 마찬가지로 숫자, 문자, 변수를 받을 수 있죠.
1단계는 '보내는 마이크로비트' 코딩하기 입니다.
짝을 찾기 위해서는
보내는 마이크로비트의 숫자와
받는 마이크로비트의 숫자가 같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보내는 마이크로비트는
라디오 그룹을 설정하고
숫자를 보내줄 겁니다.
라디오 그룹의 경우 선생님이 학생에게 고유 그룹 번호를 부여해줍니다.
그럼 이제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번호라는 변수를 만들고 변수에 자신의 고유 숫자를 써줍니다.
이 고유 숫자는 선생님에게 받은 숫자로 라디오 그룹의 숫자이기도 합니다.
라디오 그룹도 자신의 고유 번호로 설정합니다.
라디오 전송 강도는 1로 낮게 설정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짝이 가까이 다가왔을 때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나의 고유 번호를 출력해 주고, 보이지 않도록 지우겠습니다.
무한반복 블록 안에는 '라디오 전송' 블록을 넣어주었습니다.
전송하는 대상은 '나의 고유 번호' 입니다.
그리고 0.5초마다 계속 숫자를 전송하도록 일시 중시 블록도 넣어주었습니다.
2단계: '숫자를 받는 마이크로비트' 코딩하기
2단계는 '받는 마이크로비트' 코딩하기 입니다.
짝을 찾기 위해서는
보내는 마이크로비트의 숫자와
받는 마이크로비트의 숫자가 같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보내는 역할의 친구는 코딩이 끝났으니
잠시 기다리고
받는 역할의 친구가 코딩을 시작합니다.
받는 역할의 친구는 라디오 그룹을 1~10중 원하는 숫자를 한 가지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습니다.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시작하면 라디오 그룹을 원하는 숫자로 설정합니다.
이 숫자가 자신의 짝을 찾는데 핵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나와 라디오 그룹이 같은 친구가 숫자를 보내오면
그 숫자를 출력합니다.
예시 코드의 경우 라디오 그룹이 1인 친구는 숫자 1을 보낼 것이고
나 또한 라디오 그룹이 1 이기 때문에
친구가 보낸 숫자 1을 LED로 나타내겠죠.
친구가 라디오 전송 강도를 1로 설정했기 때문에
친구가 멀리 있을 때는 라디오 수신이 불가하고
그 친구와 가까이 있을 때만 LED에 1이 나타나게 됩니다.
3단계: 팀을 나눠 짝 찾기 게임하기
보내는 역할과 받는 역할 각각 코딩이 끝났다면 팀을 나누어 짝을 찾는 게임을 해봅니다.
처음에는 예시처럼
보내는 팀은 선생님이 라디오 그룹에 적을 숫자를 지정해주고
받는 팀은 원하는 숫자를 선택하도록 해봅니다.
두번째에는 보내는 팀이 라디오 그룹에 적을 숫자를 랜덤으로 지정하도록 하게 하고,
받는 팀도 원하는 숫자를 랜덤으로 지정하게 해봅니다.
서로 돌아다니면서 마음이 통한 친구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재미있겠죠!
세번째로는 선생님만 보내는 역할을 하고
학생들은 받는 역할만 합니다.
선생님이 라디오 그룹에 적을 숫자를 한 개 선택하여 적어주고
학생들은 선생님의 텔레파시를 받아 라디오 그룹에 적을 숫자를 작성합니다.
이제 선생님 곁으로 한 명씩 와서 선생님과 텔레파시가 통한 사람이 누구인지 살펴봅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오늘의 청소당번, 오늘의 짝궁 등을 정할 때 재미있게 당첨자를 정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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