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주차 수업까지는
엔트리의 AI를 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AI 블록들을 사용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았고
5주차 수업에서는 이미지 모델학습까지 사용해보았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꽤 어려운 부분도 있었을 텐데,
학생들이 매우 열정적으로 수업 활동을 따라와주어서 목표했던 것들은 거의 이루었네요!
[AI동아리 수업] 1주차 오리엔테이션 및 엔트리 가입하기
[AI 동아리 수업]2주차 엔트리 AI: Text to Speak 읽어주기 기능으로 우리 학교 소개 작품 만들기
[AI동아리 수업] 3주차 엔트리 AI: 번역 AI 활용 수업
[AI동아리 수업] 4주차 엔트리 AI: 얼굴인식으로 AI CCTV 만들기
이번 6주차 수업부터는
마퀸플러스와 허스키렌즈 수업을 진행하려고 했고
마퀸플러스에 앞서서 마이크로비트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고자 했습니다.
AI어드벤처가 방과후 학생 동아리인만큼
조금 더 다양한 SW/AI 플랫폼과 교구를 체험해보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엔트리뿐만 아니라 평소에 학생들이 접하기 힘든
마이크로비트, 마퀸플러스, 허스키렌즈, 코보블록스, 할로코드 등 다양한 피지컬컴퓨팅 도구들도 준비했답니다.
목차
1. 수업 PPT
수업 PPT는 이렇게 만들었고
이 흐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 수업의 흐름
6주차 수업의
첫 번째 활동은
마이크로비트에 대해 알아보기 입니다.
마이크로비트가 무엇인지 영상을 보고
직접 마이크로비트를 만져보면서
입력 도구(온도 센서, 조도 센서, 가속도 센서, 방위센서, A/B버튼, 마이크)를 살펴보고
출력 도구(LED, 스피커)
라디오, 블루투스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주의점도 잊지 않고 안내했죠.
두 번째 활동은 LED를 반복적으로 켰다, 껐다 하면서
두근대는 심장을 나타내보는 겁니다.
아주 간단한 예시인데 순차, 반복구조를 배울 수 있고
일시 중지의 의미, second(초)와 millisecond(밀리초)의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또 메이크 코드에 접속해서 코딩을 하고, 마이크로비트와 기기연결을 한 뒤
코드를 마이크로비트로 옮기는 작업도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활동으로는
LED를 이용해 원하는 작품을 만들도록 했습니다.
저는 두번째 활동에서 체험한 것으로 자기만의 작품을 만들라고 안내했는데
LED뿐만 아니라 소리내기 블록을 사용한 학생도 있었습니다.
역시 학생들은 하나를 알려주면 열을 척척 해내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5분 인공지능 윤리교육이었는데요.
이번 수업은 크게 인공지능 윤리와 연결 시킬 내용이 없긴 했습니다.
다만, 7주차에는 마이크로비트를 마퀸플러스에 연결해서 마퀸플러스를 움직여 볼 것이고
8주차부터는 또 여기에 허스키렌즈라는 인공지능 렌즈도 연결할 것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직접 마이크로비트와 어떤 AI가 연결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그리고 공공의 이익을 위해 마이크로비트로 어떤 발명품을 만들면 좋을까도 생각해보도록 했습니다.
3. 수업의 목적
본 수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이크로비트를 소개하는 영상을 보고, 직접 마이크로비트를 만지고 보면서 구성을 이해한다.
2. 메이크코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두근대는 심장' 프로젝트를 코딩해보고 마이크로비트를 기기연결한 뒤 코드를 마이크로비트에 옮긴다.
3. 마이크로비트의 LED 출력하기 기능을 이용해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본다.
4. 마이크로비트와 어떤 인공지능이 결합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나만의 발명품을 계획하여 발표해본다.
4. 수업 활동(도입, 전개, 정리)
도입
1. 수업 규칙 살펴보기
2. 크롬북 로그인 및 메이크코드 접속, 새 프로젝트 만들기
전개
1. 마이크로비트 소개 영상 보고, 마이크로비트의 구성 알아보기, 주의점 알기
2. 메이크코드에서 '두근대는 심장' 코딩하고 마이크로비트를 기기연결하여 코드 다운받기
3. 나만의 LED 출력 작품 만들기
정리
1. 공유 및 발표
2. AI 윤리(마이크로비트에 어떤 인공지능을 붙일까? 공공선을 위한 어떤 발명품을 만들까?)
5. 수업의 특징
1. 소요 시간: 80분
2. 마이크로비트를 처음 사용해보는 학생도 있고, 메이크코드 사이트에 처음 들어가보는 학생도 있었기에 기초부터 천천히 안내함.
3. 초와 밀리초의 계산(1000ms 가 1초) 방법은 간단히만 안내하고, 수학적으로 계산하는 것에 시간을 쓰기 보다는 코딩에 더 집중하도록 함.
4. 본 수업은 메이크코드에서 코딩을 하고, 마이크로비트를 기기연결 시켜서, 코드를 다운로드 받는 절차를 익히는데 초점을 둠.
5. 순차, 반복을 배울 수 있는 코드로 미리 예시 코드를 준비하고, 그 예시 코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코드를 짜보는 시간을 꼭 갖게 함.
6. 마이크로비트 추천 교재:
[AI교육/마이크로비트(Micro:bit)] - '마이크로비트로 정글 탐험' 책 추천
'AI교육 > 마이크로비트(Micro:b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I동아리 수업] 7주차 마퀸플러스 기초 수업 (0) | 2023.09.05 |
---|---|
마이크로비트(micro:bit) 라디오 기능 활용 '짝을 찾아라' (0) | 2023.07.07 |
마이크로비트(micro:bit) 라디오 기능 활용 '폭탄 돌리기(텔레폭탄) 게임' 만들기 (0) | 2023.07.05 |
마이크로비트(micro:bit) 장치 연결하기 (0) | 2023.07.04 |
마이크로비트(micro:bit) 연결하고 LED의 '빛 밝기' 블록을 이용해 '밝으면 노래하는 마이크로비트' 코딩하기 (0) | 2023.0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