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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교육/마퀸플러스(Maqueenplus)

[AI동아리 수업] 8주차 마퀸플러스와 허스키렌즈 수업

by 조크리 2023.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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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초등학교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AI 동아리 'AI 어드벤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5주차 수업까지는

엔트리의 AI를 주로 활용해 보았습니다. 

 

6주차 수업부터는 

마이크로비트, 마퀸플러스, 허스키렌즈를 사용해봅니다.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이 마퀸 플러스에 허스키렌즈까지 학습한다니

정말 대단하죠. 

 

6주차에 마이크로비트의 기초 사용법을 살펴보았고, 

7주차에는 마퀸플러스를 조립하고 움직여보았습니다. 

8주차는 드디어 허스키렌즈를 사용해봅니다. 

 

 
 


목차

     

     

     

    1. 수업 PPT

     

    수업 PPT는 이렇게 만들었고

    이 흐름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2. 수업의 흐름

     

    8주차 수업의

     

    첫 번째 활동은 

    허스키렌즈 알아보기 입니다.

    8주차의 첫 번째 활동은 꽤 내용이 많습니다.

     

    허스키렌즈에 대해 소개하고, 허스키렌즈의 7가지(최근 버전은 8가지) 기능을 간단히 소개했습니다. 

     

    허스키렌즈는 전원이 연결되면 바로 켜지고,

    전원 연결이 해제되면 바로 꺼집니다. 

    지난주에 마퀸플러스에 연결을 해두었기 때문에

    마퀸플러스 전원을 켜면 허스키렌즈도 자동으로 켜집니다. 

     

    이제 얼굴인식을 해봅니다.

    허스키렌즈 또한 영어로 되어 있어서 학생들이 초반에 어려워하긴 하는데

    시연을 보이면서 차근차근 따라하면 4학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우선 크롬북으로 원하는 연예인(또는 운동선수 등) 얼굴을 찾아 얼굴 인식을 시켜보고,

    인식된 얼굴을 삭제도 시켜봅니다.

    그리고 친구의 얼굴을 인식시켜 보고 삭제 시켜봅니다.

    마지막으로 친구에게 카메라를 들어달라고 부탁하여 자신의 얼굴도 인식시켜 봅니다. 

     

     

    두 번째 활동은 

    '내 얼굴을 보고 달려오는 마퀸플러스' 만들기 입니다. 

     

    메이크코드에 접속하여 확장탭에서 '허스키렌즈'를 추가합니다.

    검색 할 때에는 hus까지만 쳐도 나옵니다. 

     

    그리고 기본 코드를 코딩해줍니다.

    허스키렌즈 블록 또한 영어로 되어 있어 아쉽지만

    맨 위에서 부터 4개의 블록이 핵심입니다.

    아래 블록은 교사가 시연을 보이면서 학생이 따라하도록 하고 내용을 설명했습니다.

     

     

    나머지도 코딩을 해줍니다. 

    코드 자체가 어렵진 않습니다.

    만약 허스키렌즈가 파악한 '사람의 얼굴'이 ID1이면

    앞으로 달려가라.

    그렇지 않으면 제자리에서 빙빙 돌아라.

    라는 코드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활동은

    '친구 얼굴을 보고 빛을 내는 마퀸플러스' 만들기 입니다.

    두 번째 활동과 비슷하죠.

    내 얼굴 데이터는 삭제하고, 친구 얼굴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코드에서 조건문(if)에 해당하는 부분을 바꾸어 줍니다.

    LED를 빨간색으로 왼쪽, 오른쪽 모두(ALL) 켜주었습니다.

    그리고 멜로디도 넣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시간이 없어서, 활동3까지는 못했습니다.

    다행히 활동2까지는 완성을 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얼굴을 허스키렌즈에 인식시켜서

    나를 쫓아오는 마퀸을 만드는데 너무나 열중한 나머지...이와 비슷한 활동3은 보여주기만 하고 끝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윤리교육 입니다!

     

     

    3. 수업의 목적

     

    본 수업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허스키렌즈에 대해 탐색하고, 허스키렌즈로 얼굴인식을 연습한다.

    2. 메이크코드 사이트에 접속하여 마퀸플러스,허스키렌즈 확장 탭을 연결해본다.

    3. 나의 얼굴을 인식시킨 뒤, 허스키렌즈가 평소에는 제자리에서 돌다가, 나의 얼굴을 인식하면 달려오는 코드를 작성하고 실습해본다.

    4. 친구의 얼굴을 인식시킨 뒤, 허스키렌즈가 평소에는 제자리에서 돌다가, 친구의 얼굴을 인식하면 빨간 빛을 내고 소리를 내는 작품을 만들어 본다.

    5. 허스키렌즈가 사람의 얼굴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데,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가 잘못 사용되어 개인정보를 침해한다면 어떨까? 생각하고 예방법도 떠올려본다.

     

     

    4. 수업 활동(도입, 전개, 정리)

     

    도입

    1. 수업 규칙 살펴보기

    2. 크롬북 로그인 및 메이크코드 접속,  허스키렌즈/마퀸플러스 전원 켜기

     

    전개

    1. 허스키렌즈에 대해 살펴보고, 얼굴 인식 1명 시켜보기, 삭제하기

    2. 메이크코드에서 마퀸플러스, 허스키렌즈 확장 탭 연결하기

    3. 허스키렌즈로 내 얼굴(1명의 얼굴) 인식시키고, '나를 보면 따라오는 마퀸플러스' 만들기

     

    정리

    1. 공유 및 발표

    2. AI 윤리

     

    5. 수업의 특징

     

     

    1. 소요 시간: 80분 

    2. 허스키렌즈의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단일 얼굴 인식 기능만 사용해 보았다.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단일 얼굴 인식, 여러 명의 얼굴 인식 등을 섞어서 실습해보면 더욱 좋다. 

    3. 허스키렌즈 확장 탭의 블록들도 마퀸플러스 블록들처럼 영어로 되어 있다. 따라서 '위에서 1번째 블록을 가져오세요.' 처럼 학생들이 알기 쉬운 말로 먼저 설명한 뒤에 블록의 의미를 간단히 설명한다.

    4. 허스키렌즈로 자신의 얼굴을 직접 인식 시키기가 어려우므로, 2인 1조로 서로 도와가며 자신의 얼굴을 학습 시키도록 안내한다. 

     

    6. 수업 모습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얼굴을 학습시키는 모습
    자신의 얼굴을 직접 허스키렌즈에게 보여주는 모습
    자신의 사진을 허스키렌즈에게 보여주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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